홈 > 생활 > 건강
건강

봄나들이 ‘진드기’ 주의보

하오연길 2449 0 0

얕잡아 봤다가 큰일 나는 곤충, 진드기 

봄철 야외 활동이 잦아지면서 진드기를 통한 감염 위험이 커지고 있다.


 

[건강의신 이서희 에디터] 화창한 봄날에 봄나들이 떠나는 분들이 많습니다. 나들이 전 조심해야 할 불청객이 있습니다. 크기는 작지만 무서운 해충, 진드기입니다. 즐거운 봄나들이가 악몽이 되지 않도록 봄철 진드기 예방법을 미리 알아볼까요?


▲ 생명 위협하는 ‘SFTS 바이러스'


진드기가 위험한 이유는 감염병 때문입니다. 특히 참진드기에 물려 발생하는 SFTS(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는 중증으로 이어져 사망에 이를 수 있는 치명적인 질환입니다. 그 치명성 때문에 '살인 진드기'라고도 불리는 SFTS 바이러스는 2009년 중국에서 처음 보고됐습니다. 국내에서는 작은소참진드기에서 SFTS 바이러스가 확인됐는데, 감염된 사람의 혈액과 체액을 통해 사람 간 전파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작은소참진드기는 4~11월에 활동하며, 7월에 가장 위험합니다.


작은소참진드기에 물려 SFTS에 걸리면, 6~14일의 잠복기 후 증상이 나타납니다. 38~40ºC의 고열이 3~10일간 이어지고 혈소판·백혈구가 감소하며, 구역·구토·설사 등의 소화기 증상이 나타납니다. 심한 경우 혼수상태에 빠지거나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SFTS 바이러스는 아직 치료 백신이 개발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예방에 힘써야 합니다.


쯔쯔가무시증은 두통과 고열 증세를 동반한다.


 

▲ 두통ㆍ고열 일으키는 ‘쯔쯔가무시균’


쯔쯔가무시증은 털진드기 유충에 물린 뒤 1~3주의 잠복기가 지나고 증상이 나타납니다. 오한·발열·두통 등의 초기 증상을 거쳐 기침·구토·근육통·복통·인후염·발진·부스럼 등이 생깁니다. 9~12월 중 벌초 등으로 인해 산에서 감염되는 경우가 많은데, 밭일과 나물 채취 등 농작업을 하거나 야외활동이 잦은 사람이 감염될 확률이 높습니다. 쯔쯔가무시증은 독시사이클린이라는 약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100mg을 하루 2번 투여하는데, 증상이 심하면 처음에 200mg을 투여하기도 합니다.


▲ 나들이 전 숙지해야 할 진드기 예방법


진드기 감염병은 예방이 가장 중요합니다. 야외활동을 할 때는 얇은 긴소매 옷을 입어 피부 노출을 최대한 줄이고 진드기 기피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또 야외활동을 마친 후엔 샤워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질병관리본부가 제공하는 진드기 감염병 예방수칙은 아래와 같습니다.


▷풀밭 위에 눕거나 옷을 벗어두지 않는다 ▷돗자리를 펴서 앉고, 사용한 돗자리는 씻어서 햇볕에 말린다 ▷풀밭에서 용변 보지 않는다 ▷등산로를 벗어난 산길로 다니지 않는다 ▷일상복과 작업복을 구분해 입고, 소매를 잘 여민다 ▷진드기가 묻어 있을 가능성이 큰 야생동물과 접촉하지 않는다 ▷농작업·야외활동 시 진드기 기피제를 사용한다 ▷야외활동 후에는 옷을 털고 세탁한다 ▷샤워·목욕하기 전 머리카락·얼굴·몸에 붙은 진드기가 없는지 확인한다.

0 Comments

생활 정보
접속자 통계
  • 오늘 방문자 20 명
  • 어제 방문자 1,253 명
  • 전체 방문자 456,833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