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생활 > 건강
건강

손가락에서 ‘뚝!’ 소리… 억지로 손 꺾기 괜찮을까?

하오 연길 2613 0 0

손가락 관절 내 빈 곳이 생겨 나는 뼈 소리
반복하면 손가락 두꺼워질 수도
 


 

[건강의신 오하림 에디터] 손가락을 꺾어 뼈 소리를 내는 습관을 지닌 사람들이 있습니다. 특히 어린아이 중에서 이런 습관을 지닌 사람을 더욱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손가락을 꺾어 뼈 소리를 내는 사람들은 이런 행동을 하면 뼈마디가 맞춰지는 듯한 느낌이 들고 개운해진다고 합니다. 그런데 손가락 꺾는 소리를 내면 손가락이 두꺼워진다는 소문도 있는데요, 사실일까요? 또 관절 건강에는 문제가 없는 것일까요?


▲ 손가락 관절에서 소리는 왜 나는 건가요?


손가락을 꺾거나 당길 때 나는 ‘뚝’ 소리는 마치 뼈와 뼈 사이에 마찰이 생겨서 나는 소리 같지만, 이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우리의 관절 사이에는 뼈가 자연스럽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달걀흰자 같은 형태의 윤활액이 있습니다. 손가락에서 나는 ‘뚝’ 소리는 손가락을 당기면 결합해 있는 관절이 떨어지면서 윤활액 내부에 가스로만 가득 찬 빈 곳이 생겨 발생하는 소리입니다. 뼈가 움직일 때 윤활액 사이에 생기는 진공 공간에서 흔히 ‘뼈 소리’라고 부르는 소리가 나는 것입니다.


 


▲ 손가락을 억지로 꺾으면 두꺼워질까요?


손가락을 꺾어 소리 내는 행동을 반복하면 손가락이 두꺼워질 수 있습니다. 손에 쥐는 힘이 약해지는 등 기능적인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지만, 손가락이 두꺼워져서 끼던 반지가 안 맞는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는 손가락 관절을 감싼 관절막이 두꺼워졌기 때문입니다. 관절막은 관절을 감싸고 있는 단백질로, 근육과 비슷해 외부 압력을 받으면 두꺼워지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손가락을 꺾어 소리를 내는 행동은 손가락 관절에 무리를 주고 탄성을 약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손가락이 두꺼워지고 관절에 무리가 가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면 손가락을 억지로 꺾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관절염을 유발한다는 소문은 사실일까요?


손가락에서 뼈 소리를 내는 습관이 관절염을 유발한다는 소문이 있습니다. 엄밀히 말하면 이는 과학적으로 밝혀지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손가락뼈를 너무 자주 꺾으면 인대가 늘어나거나 관절염 이외에 다른 관절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는 손가락뼈의 연골이 두꺼워져 관절염을 일으키는 원인 중 하나가 될 수도 있습니다. 특히 류머티즘성 관절염 등 기존에 관절 질환을 앓는 사람이라면 뼈 상태를 악화할 수 있으므로 손가락을 억지로 꺾어 소리 내는 행동을 최대한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0 Comments

생활 정보
접속자 통계
  • 오늘 방문자 1,260 명
  • 어제 방문자 1,333 명
  • 전체 방문자 463,128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