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생활 > 건강
건강

녀성이 특히 신경 써야 할 질병 5가지

하오 연길 7821 0 0

녀성이 남성보다 수명이 더 길지만, 그렇다고 남성보다 병에 덜 걸린다는 뜻은 아니다. 녀성이란 리유만으로 남성보다 더 잘 걸리는 그래서 더욱 걱정해야만 하는 질병들이 분명 있다. 미국 건강, 의학 포털 ‘웹 엠디’가 녀성들이 우선 걱정해야 할 5대 질병과 그 발병 원인 , 예방법 등을 소개했다.

◆심장병=심장병은 성의 구별 없이 다가오는 ‘잔혹한 살인자’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녀성의 29%가 심장병 때문에 사망한다고 알려져 있다. 미국국립녀성보건네트워크 신디 피어슨 이사는 “녀성들이 60대에 이르면 심장병 사망자 수가 급증하는데 대부분 젊었을 때는 전혀 예측하지 못했던 사람”이라며 “심장병은 숨이 가빠진다든지, 계단 한 층을 오르기도 버겁다는 등의 전조증세가 있다”고 말했다.

녀성들의 심장질환 증상에는 가슴 통증이 가장 일반적이지만 △턱 통증 △메스꺼움 △구토 △어깨통증 △짧은 호흡 등도 유념해야한다. 미국심장학회는 심장병 위험 요소로 △로화 △흡연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 △고혈압 △운동 부족 △비만과 과체중 △당뇨병 등을 꼽는다.

◆유방암=유방암은 미국 녀성들에게서 폐암에 이어 사망률 2위의 암이다. 전문가들은 “녀성들은 유방암에 대해 지나치게 두려워해 병원에 진단을 받으러가는 것조차 꺼려하거나, 필요 없는 유방절제술을 받기도 한다”고 말했다. 미국 녀성의학협회 다이안느 헬렌챠리스 전 회장은 “유방암은 매우 다양한 치료가 가능하며 유방암 진단이 곧 ‘사망선고’는 아니다”고 말했다.

미국암학회는 유방암 위험요소로 △노화 △유전자(5~10%는 특정유전자 변이가 원인) △가족력 △개인력 △너무 이른 방사능 노출 △12세 이전의 빠른 월경 시작 또는 55세 이후 폐경 △자녀가 없을 경우 △합성 녀성호르몬의 사용 △지나친 음주 △불충분한 영양상태 △비만 등을 꼽는다.

◆골다공증=미국골다공증협회에 따르면 미국 녀성의 68%가 골다공증으로 고생하고 있다. 마크 박사는 “골다공증은 예방이 가능하다”며 “유아기, 청소년기 때부터의 생활습관이 골다공증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말했다.

골다공증의 위험 요소로는 △녀성 △노화 △작고 연약한 골격 △백인과 아시아계 녀성이 더 위험 △가족력 △불규칙한 월경, 폐경기 때의 에스트로겐 감소 △식욕부진 △칼슘과 비타민D가 부족한 식단 △좌식생활 △흡연 △지나친 음주 등이 꼽힌다.

◆우울증=우울증은 남성보다 녀성에게서 더 많이 나타난다. 미국국립정신건강연구소에 따르면 연간 남성 600만명 정도에 비해 1200만명 정도의 녀성들이 우울증을 겪고 있다. ‘미치지 않고 멀쩡해지기(Getting Sane Without Going Crazy)’의 저자이자 심리학자인 도리 린 박사는 “녀성은 그들의 삶을 지탱해줄 무언가의 연결고리를 찾아야한다”며 “만약 그 무엇이 없다면 그들은 우울해 지는 경향이 있다”고 말했다. 때때로, 임신 후나 폐경기 때의 호르몬의 변화가 우울한 상태를 가져오기도 한다.

우울증의 기타 요인으로는 △이전의 우울했던 사건들 △우울증 가족력 △심장병 가족력 △심각한 만성질환 △남편과의 불화 △약물중독 △우울증을 일으키는 성분이 든 약 복용 △실직, 지인의 죽음 등 스트레스를 받는 일상 △빈혈이나 갑상샘 질환 △ 최근 심각한 질환이나 중대한 수술을 받은 경험 △신체적, 성적 학대를 받았던 어릴 때 기억 등이 꼽힌다. 린 박사는 “우울증의 요소를 줄이기 위해서는 아침에 눈을 떠야 하는 이유를 찾아야 한다”며 “일, 동료, 사랑, 애완동물, 자선활동 등이 좋은 이유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자가 면역질환=자가 면역질환은 인체의 면역시스템이 자신의 신체 조직을 공격해 일어나는 병이다. 자가 면역질환의 80% 이상이 루푸스, 다발성경화증, 제1형 당뇨병 등의 범주에서 나타난다. 미국자가면역관련질환협회에 따르면 자가 면역질환의 75%가 녀성에게서 나타난다. 당뇨병이나 갑상샘 질환, 루푸스 등 외에 일반적이지 않은 질환들도 있다.

정확하게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자가 면역질환의 요인으로는 유전자, 호르몬, 환경적 요인이 가장 크게 미친다. 자가 면역질환을 이해하기는 쉽지 않다. 질환이 나타나는 결정적인 요인이 질병마다 다르기 때문이다. 증상도 정확하지 않아서 진단을 받기까지 쉽지 않다. 그러나 만약 당신이, 혹은 당신이 사랑하는 사람이 뭔가가 잘못된 점을 보인다면 진료를 꼭 받아봐야 한다.


0 Comments

생활 정보
접속자 통계
  • 오늘 방문자 859 명
  • 어제 방문자 1,082 명
  • 전체 방문자 436,369 명